본문 바로가기

Welding/WPS&PQR

[WPS 작성방법] QW-402 머릿말 과 이음설계.

반응형

WPS란 용접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나타내는 문서로 플랜트 제작산업에서 용접을 진행할 때 반드시 필요한 문서입니다.

 

오늘은 WPS 보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많은 양의 정보를 담고 있어서 오늘은 WPS상단에 있는 내용에 대하여 다뤄 보겠습니다.


WPS 상단

위에는 WPS상단을 Capture 한 것이고, 이 WPS는 ASME IX 코드에 따라 GTAW+SMAW WPS를 작성한 한 부분입니다. 

WPS는 Welding Process별로 양식이 조금씩 다름을 인지 하시고요. Process별로 양식이 다른 이유는 Process별로 Technic 또는 용접부 보호 방법(가스 또는 Flux 혹은 둘 다) 등 특징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지요. 이 때문에 ASME IX Table QW-252~267을 보면 각각 항목이 대체적으로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위에 있는 번호별로 설명 들어갑니다.

 

  1. 말 그대로 WPS번호입니다. 보통 WPS 번호만 보고도 바로 어떤 WPS인지 알 수 있게 사내에서 서로 약속하여 WPS번호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면 해당 WPS가 P-No.1번에 Welding Process가 GTAW라 한다면 W1-GTAW-XXXX 이런 식으로 요. 그럼 WPS제목만 보고도 대략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겠구나 알 수 있겠죠? 이게 나중에 WPS 찾을 때 아주 유용합니다. 
  2. 다음은 날짜, 작성할 때 날짜 기입하시면 됩니다.
  3. Revision번호로 처음 작성할 때 0으로 시작해서 수정사항이 있거나 발주처 Spec에 맞게 작성하려면 Revision을 Up 해주고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0 다음은 1이 되겠죠? 0,1,2,3... 이런 식으로 올려주면 됩니다.
  4. PQR번호를 기입해 주는 란인데 PQR은 WPS의 기본 바탕이 되는 자료로 후에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용접방법 Welding Process를 의미하며, 이 WPS는 GTAW+SMAW라고 했으니 GTAW+SMAW라 적으면 됩니다.
  6. 형태라는 것은 용접 Process가 어떤 종류(?) 그러니깐 수동, 반자동 또는 자동인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GTAW와 SMAW는 모두 수동이니 영어로 Manual로 적으면 됩니다. 참고로 반자동은 Semi-Auto 이고 자동은 Machine이라 적어주시면 됩니다. FCAW가 Semi-Auto고, SAW와 같은 Process가 machine이에요.
  7. 이음 형태를 나타내는 것인데 이 WPS를 Groove와 Fillet모두 적용할 것이기에 Groove & Fillet 이렇게 같이 적어주면 되겠죠?
  8. Backing의 유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먼저 Backing이라 하면 철판끼리 맞닿는 면에 용접을 하면 금속이 녹으면서 밑으로 흘러 떨어지겠죠? 이때 금속물이 밑으로 떨어지지 않게 받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금속을 밑부분에 대 주는 것도 Backing이라 하지만, Root부에 용접하여 생긴 초층이나, 모재가 Backing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1st Tig Type의 용접이나, Fillet 용접의 경우 모재나 용접 물 자체가 Backing이 될 수 있는 겁니다.
  9. Backing이 어떤 재질의 Backing을 사용했는지 기입해 주는 거예요.
  10. Retainer는 역할을 Backing과 동일하지만 다른 점은 용접 후 제거해 준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용접할 때 용접부에 붙지 않도록 세라믹이나 이런 재질로 만든 것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한 가지

보통 Spec에서 Backing 또는 Retainer사용을 금지하는데, 이는 Root Gap을 크게 하여 용접을 진행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디자인은 용접을 최소화하는 게 가장 좋은 디자인입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용접결함을 예방하고 자재에 열을 가하는 횟수도 줄어들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Root Gap을 크게 해서 용접으로 떡칠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책 중 한 가지 인 셈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Spec이나 보통 발주처에서는 1st Tig Type보다는 B.G Type을 더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1st Tig Type의 경우 Root부의 취약층을 가지게 되지만, B.G Type의 경우 Root부의 취약층을 제거하고 다시 용접해주기 때문이지요. 

 

위 그림에서 1번과 같은 경우가 1st Tig Type 또는 B.G Type으로 사용하는 joint이고, 2번의 경우 B.G Type의 조인트입니다. 1번을 1st Tig 할 경우, 위쪽, 한쪽에서만 용접이 진행되어 마무리되는 것이지요.

B, G Type의 경우 위쪽 용접을 진행하고 반대편에 Back Gouging을 한 다음 다시 용접을 하여 마무리해주는 순서입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추가 궁금한 사항은 댓글을 이용해 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소중한 시간을 내서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